모션그래픽으로 표현한 광고들, 눈이 즐거운 비주얼이펙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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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tion Graphic


언어 그대로 해석하면 [움직이는 그래픽], 동영상 영역에서의 시각효과 기술입니다. 

60년대에 처음으로 등장한 모션그래픽은 CF, 영화CG, 애니메이션, 뮤직비디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수 많은 형태로 사용되고 있는데, 사실 이를 정확하게 규정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관용적으로 사용되는 개념으로 한번 풀어보면,


"영상 안에서 디자인/애니메이션/일러스트레이션/모델링 등의 가상미술작업들을 종합적으로 사용하여 

움직임이나 회전, 전환 등의 현란한 동작과 디자인을 2D&3D로 표현해 내는 기술이다." 


고 정의해 볼 수 있겠습니다. 어렵네요...



90년대 MTV의 오프닝시퀀스 와 뮤직비디오(아래) / 영화 "세븐" (위) 의 오프닝시퀀스가 등장하면서, 


영상에서의 디자인에 대한 중요성이 크게 주목받게 되었고, 
이는 현재까지도 모션그래픽이라는 개념으로 점점 발전하고 있습니다ㅎㅎ

모션그래픽은 "비교적 짧은 길이"와 "디자인" 이 매우 특징적인 장르로서,
이는 광고영상의 특징과도 비교적 잘 맞아떨어집니다. 

특히 시선을 사로잡는 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는 모션그래픽,
최근 광고영상을 통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D 모션그래픽으로 표현한 광고들


아기자기한 그래픽과 부드러우면서도 다양한 색감, 2차원 특유의 전환효과와 타이포그래피.

모션그래픽이라고 하면 대표적으로 떠오르는 2D모션그래픽 디자인입니다.


빠른 화면전환과 감각적인 디자인이 특징인 이 기법은, 짧은 시간에 많은 것을 전달해야 하는 광고가 선택하기에

아주 적합한 전달방식입니다. 보통 도형과, 아이콘으로 표현되는 2D 인포그래픽을 

광고에서는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수박수박수박수박 광고 / 현대자동차, 2014


 


 



2014년 브라질월드컵 시즌에 런칭한 현대자동차 광고 영상시리즈입니다


사실 평 자체는 극과 극으로 갈립니다. 

중독성잇고 신나는 노래와 귀여운 캐릭터가 재미있다 / 현대차와 무슨 상관인지.. 무슨말을 하는지 모르겠다

둘다 맞는 것 같습니다만 개인적으로는 마음에 드는 "영상" 이라고 생각합니다 ㅎㅎ


캐릭터와 공, 수박이 의 모양이 비슷한 것에 착안한 

매끄러운 모양전환에 주목하셔서 살펴보시면 되겠습니다.






LEXUS HYBRID ZERO / 렉서스, 2014





보통 신차광고라고 하면, 넓은 도로를 멋지게 달리는 자동차와, 

그것을 홀린듯 바라보는 사람들.. 인데 이 광고에는 차가 안나옵니다!


대신 감각적인 모션그래픽 영상들과 자연스러운 나레이션이 30초를 대체합니다. 

렉서스 광고, Lexus Hybrid Zero 프로모션 영상입니다. 


깔끔한 모션그래픽으로 감각적인 영상을 구성합니다. 몇번이고 보게되는 영상입니다ㅎㅎ






혁신을 혁신하다 : 시간편 / SK 이노베이션, 2014





사실 이 광고는 2D가 아닌, 3D.. 혹은 2.5D 모션그래픽입니다만 경계가 모호하기에 이쪽에 작성합니다. 


SK 이노베이션이 이런 하고 있다! 라고 알려주는 아주 깔끔하고 명학환 메시지를 지닌 광고인데,

비교적 어려울 수 있는 정보들이 등장합니다.

이를 감각적이면서도 명확하게 전달 할 수 있는 영상기법에 적합한 것이 바로 모션그래픽이 아닐까 싶습니다.


공룡이 석유가되고, 석유가 전기차 배터리가 되는 그래픽은 실사에서는 표현하기 어렵습니다.

이를 멋진 전환기법을 통해 세련되고 깔끔하게 전달합니다.

기업이 어떤일을 하는지 이보다 명확하게 전달 할 수 있을까요ㅎㅎ









3D 모션그래픽으로 표현한 광고들


3D 모션그래픽은 보다 화려하고, 현실적입니다. 


여전히 감각적이고 화려하면서, 디자인적인 측면을 모두 고려하는 3D 모션그래픽은

실사기반에 입히는 그래픽이나, 영상클립 위에 주로 덧씌우는 형태이지만, 풀3D CG로 만들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2D 모션그래픽이 귀여웠다면.. 3D는 멋집니다! 





Travel & Adventure / SBS Documentary, 2014




한국의 우리가 아는 SBS 가 아닙니다.. 호주방송국인 SBS의 다큐멘터리채널 광고영상입니다.

장면전환과 3D 모션그래픽 기법을 활용한 감각적인 영상입니다.


실제로 촬영한 소스들과, 3D 그래픽을 결합하여 아주 멋진 영상을 만들어냅니다.

이런 다큐멘터리라면 졸릴 틈이 없겠네요ㅎㅎ 





Hankook Ventus Tyres : The Animation / 한국타이어, 2014





한국타이어의 해외 프로모션 광고입니다. 국내 유명 모션그래픽 기업인 알프레드 이미지웍스에서 작업하였습니다.

애니메이션에 가깝지만, 큰 범주에서 모션그래픽에 해당한다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스테이지에서 타이어로 전환되는 장면은 그 성격을 명확히 보여줍니다.


박진감 넘치는 영상과, 물효과, 카메라 워크가 모두 훌륭한 작품입니다. 1분이 아깝지 않네요 ㅎㅎ 멋진 영상입니다.





모션그래픽은 장르의 경계가 불투명한 장르인 만큼, 다양한 시도와 변화가 계속되는 분야입니다.


한가지 공통점은, 시각적으로 매우 훌륭한 작품이라는 점입니다. 

물론 그 만큼 손도 많이 가는 단점이 있습니다만, 손 많이 안가는 명작이 어디있겠습니까ㅎㅎ


모든 분야에의 디자인이 중요해지고 있는 지금, 

모션그래픽에서 앞으로 나올 멋진 눈정화 작품들이 기대됩니다.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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