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의 광고들. 2015 칸 광고제 주요 수상작 다이제스트 - 1 (CANNES LIONS WINN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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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칸 광고제가 성황리에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세계 최고의 광고들을 한꺼번에 볼 수 있는 것 만으로도 행복한 일입니다.

수많은 쟁쟁한 광고들이 우리의 두 눈과 귀, 생각까지 개운하게 만들어주고 있는 지금 

26일 현재까지 발표된 수상리스트 중 굵직한 광고들을 2번의 포스팅에 나눠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2015 칸 광고제 주요 수상작 다이제스트 - 1편



OFFICIAL SITE : http://www.canneslions.com/


OUTDOOR | MOBILE CYBER | DESIGN | MEDIA | PR | DIRECT

 


[Outdoor]


Grand Prix World Gallery / Apple

 


아웃도어 부문에는 의심할 나위 없이 독보적인 애플의 캠페인이 있습니다.

설치 / TVC / 바이럴 / 지면광고 등 같은 컨셉으로 대대적으로 진행된 이 IMC는 

현란하거나 하이 테크놀로지가 들어간 빌보드는 아니지만, 아이폰6를 사용하는 모든 사용자를 

아티스트로 치환하는 과정에 큰 의미가 있습니다.




[Mobile]


Grand Prix Cardboard / Google

 


구글이 VR 신제품을 발표할 당시, 모두가 세련된 디자인의 웨어러블 영상 재생기기를 상상했었지만 

막상 등장한 것은 종이 박스로 만들어진 종이접기 같은 장난감 이었습니다. 사람들은 실망하기보다는 사랑했습니다.

누구나 값싸고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신기술, 정보격차를 줄이고자 하는 브랜드 철학이 적절히 반영된 '카드보드'입니다.


Gold Ice Bucket Challenge / The ALS Association

 


이 전세계적 이벤트가 이런 무대에 빠질 수 없습니다. 친구중 한명정도는 꼭 하는 아이스 버킷 챌린지, 

전세계적 유행을 이끄는데는 사회적 영향력을 가진 셀렙들의 SNS상 지원사격도 한몫했습니다.

착하고 재미있는 소셜 이벤트의 영향력을 그대로 보여주는 캠페인 이었습니다.




[Cyber]


Grand Prix  I Will What I Want - Gisele Bundchen / Under Armour

 

 

 

스포츠웨어 브랜드 언더아모르의 지젤번천 섭외 행보는 말 그대로 '노이즈' 가 되었지만,

'Under Armour : Will Beats Noise' 라는 프로젝트는 지젤번천이라는 브랜드까지 동시에 격상하는 계기가 됩니다.

SNS및 웹상의 각종 반응들, 그것이 좋던 나쁘던 모두 끌어와 웹 속에 인터렉티브하게 반영하며

끝까지 보고 있으면 "Gisele is Just a Model" 이라는 멘트를 섣불리 남길 수 없음을 깨닫게 됩니다.

 

http://gisele.underarmour.com/ 에서 해당 영상과 모든 코멘트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Gold Unskippable / Geico

 


분명히 짜증을 유발하는 섹션에서 오히려 유명해진 GEICO의 유튜브 영상광고, 

동영상 스킵 버튼을 백분 활용하여 오히려 스킵버튼을 누르지 않고 보는 것이 이득인 콘텐츠를 만들어냅니다. 




[DESIGN]


Grand Prix Life Paint / Volvo

 


디자인 부문은 단순히 예쁘거나 실용적이기만 한 디자인이 아닌, 사회기여 혹은 이슈와 쟁점을 다루는 작품들이 강세를 보입니다. 


"The best way to survive a crash is not to crash" 볼보가 제작한 이 야광스프레이는, 일반적으로는 보이지 않지만, 

헤드라이트를 비추면 밝게 빛나게 되어 사고를 예방합니다. 야간에 자전거를 달리는 사람들을 위한 훌륭한 아이템으로

사회적 기여와 기업의 '안정성'에 관한 이미지를 동시에 충족시키는 캠페인입니다.


Gold Holograms For Freedom / No Somos Delito

 


Holograms for Freedom 캠페인은 집회금지구역에서 법을 위반하지 않고 목소리를 내는 기발한 방법을 생각해냅니다.

이 최초의 가상 집회시위는 전세계적인 이슈로 다뤄졌습니다.


Gold Proud Whopper / Burger King

 



2014년 GAYTM 에 이은 버거킹의 Proud Whopper는 와퍼 포장에 "We all the same inside" 문구를숨겨, 

동성애이슈에 대한 완곡한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MEDIA]


Grand Prix The Gun Shop / States United to Prevent Gun Violence

 


최근들어 주목받은 총기에 관한 캠페인, 호신을 위해 구입하려는 총이 사실은 예전 누군가를 쐈던 것이라는 사실

이 바이럴 영상을 중심으로 마이크로사이트 등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진행된 이 캠페인은 

미국 전역은 물론, 전 세계적으로 크게 주목받아 총기사용과 구입에 대한 이슈를 환기시킵니다.





[PR]


Grand Prix Always #Like_A_GIRL / Procter & Gamble

 


우리가 여태껏 생각하지도 못한 편견을 날카롭게 짚은 #LikeAGirl 캠페인은 

"여자애같다"라는 선입견을 날카롭게 지적하며, 전세계적 공감대를 형성합니다.


Gold Clever Buoy / Optus

 


다른 여러 부문에서도 수상한 Clever Buoy는 해마다 발생하는 상어의 습격, 

상어를 대대적으로 사냥하기에는 환경&동물 보호를 위한 반발의 목소리가 큰 상황에서

효율성 / 경제성 / 도덕성을 모두 만족시키는 스마트 부표는 가치있고 의미있는 제품디자인으로 인정받기에 충분합니다.





[Direct]


Grand Prix  Interception / Volvo


 


볼보의 얄미운 이벤트는 비교광고 같지 않은 애매한 비교광고로서 눈여겨 볼 만 합니다.

천연덕스럽게 남이 차려논 밥상에 숟갈을 올리는 이벤트, 돈 한푼 안들이는 해쉬태그를 이용하여

모든 경쟁 브랜드가 전력투구하는 슈퍼볼 광고타임에 미션을 주며 세계적인 가로채기에 성공합니다.





7개 부문의 수상작들 중 그랑프리/골드 부문에서의 몇몇 수상작들을 살펴보았습니다.


모두가 쟁쟁한 작품들이지만, 비단 신기하고 재미있는 광고에만 그치지 않고 

그 자체로 사회적 의미를 가지거나 트렌드의 흐름 자체를 뒤흔드는 콘텐츠들이 인정받는 느낌입니다.


많은 수상작들에서 해쉬태그(#) 가 자주 등장하는 것도 눈여겨 볼 만 합니다.

공식홈페이지에서 다른 모든 수상작들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필름과, 프레스 등 다른 부문의 수상작들은 광고제 종료 이후에 따로 소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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